본문 바로가기

주식관련 각종정보/개별특징주 분석

에이프로젠kci주가급락원인과 향후전망

에이프로젠kci의 주가가 이틀연속 오버행이슈가 부각되면서 급락하고 있습니다.

1.3일-21.53% 급락에 이어서 금일(1.4)은 점하한가 마감하는 모습을 보이고 있습니다.

 

여기서 오버행이슈에 대해서 간략하게 알아보면, 오버행이란 대량의 대기물량을 뜻하는 말입니다. 일반적으로 채권단 또는 기관에서 보유하던 주식의 주가가 상승하면 차익실현을 목적으로 보유하고 있던 대량의 주식을 주식시장에 매도함으로써 오버행이 발생하게 됩니다. 보호예수기간이 풀려 기관이 보유한 물량이 대량으로 장내에 쏟아질 가능성만으로도 주가에 영향을 미칠 수 있으며, 이러한 오버행 이슈는 장외에서 이루어지는 기관 간의 대량매매인 블록딜(block deal)을 통해 해결할 수도 있습니다.

 

동사의 경우 1.8일 4200만주 규모의 보통주가 추가 상장되며,  이는 전환사채와 신주인수권부사채의 권리 행사 물량입니다. 행사가액은 2172원으로 현재 주가보다 크게 낮아 차익실현에 나설 것이란 우려가 생기고 있으며, 현재의 급락은 그런것이 선반영된 결과라고 할수 있습니다.

 

우선 동사의 4개년도 실적추이를 살펴보변

 

 

최근 4개년도 연속으로 흑자를 내고 있는 견실한 업체이며, 사업영역을 확장하는등 각 업종별로 고유의 사업영역에서 경쟁력을 확보하고 있어서 성장성과 안정성을 가지고 있다고 볼수 있습니다. 즉. 기업의 연속성 측면에서는 문제가 없다는 의미 입니다.

문제는 단기적인 물량 압박을 어떤씩으로 극복할까 부분인데, 해당물량이 차익실현 형식으로 시장에 출회될 경우 추가급락은 현실적으로 불가피하다고볼수 있습니다.

또한설령 대규모 블록딜에 성공한다고 할지라도 10~20%할인된 가격이 확실할 것이며, 이럴경우 해당 할인률 만큼의 추가급락역시 불가피할것이나, 해당 블록딜 물량을 견실한 바이오 업체에서 인수할 경우라면 그것이 호재가 되어서 급반등의 가능성 또한 없지 않아 보입니다.

 

월요일장 대응전략으로는 단타트레이더들의 대대적인 하따흐름이 예상되며, 이 경우 예상체결가 반등으로 인하여서 순간 급등할수도 있는바(미래SCI참고) 4300원대이상에 매도를 걸어놓는것도 하나의 방법이 될것입니다.